[그림에 이슈 뿌리기]MZ세대는 미술을 어떻게 공부할까?

아트테크가 대세가 된 지금, 여러분은 어떤 방식으로 미술을 공부하시나요? 언론? 아니면 전시회를 다니면서? 책을 읽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그렇다면 여기서 생기는 의문이 하나 있을 겁니다. MZ세대, 그러니까 소위 말하는 요즘 애들은 어떤 방식으로 미술을 공부하고 향유할까요?

 

#애플리케이션 #미술해설


전시회 등을 돌아다니면 흔히 만날 수 있는 해설 서비스가 있습니다. 보통은 ‘도슨트’라고 부르는 이 서비스는 간혹 오디오의 형태로 대여가 되는 등의 형태로 제공이 되기도 합니다. 이런 서비스가 애플리케이션 안으로 쏙 들어온다면 어떨까요? 훨씬 편하겠죠?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MZ세대는 미술을 알기 위해 이런 서비스를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아트키, 큐피커 같은 것들인데요. 아트키의 경우 작품의 연관 이미지들도 제공해주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전시가 끝나도 계속 오디오 가이드를 제공해 그림 공부를 하고 싶다면 더없이 좋을 수도 있죠. 최근에는 사진을 찍으면 작품명과 제작연도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아티팩츠 같은 애플리케이션들도 등장했습니다. 검색어를 넣으면 작품을 확인할 수도 있죠.

이런 어플리케이션이 보편화되면서 활용하는 전시나 비엔날레, 아트페어 등이 늘고 있는데요. 사용 비중이 늘어나고 있긴 하지만, 그만큼 활용도가 높냐고 묻는다면 고개를 갸웃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직 중장년층에게 익숙한 기술은 아니기 때문이겠죠. 앞으로 더욱 다양한 서비스들이 보편화되길 바라보겠습니다.


#메일 #뉴스레터 #트렌드


요즘 MZ세대들이 다시 ‘메일’로 돌아가고 있다는 이야기 아시나요? 오픈율을 두고 매체가 경쟁을 펼칠 정도로 뉴스레터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MZ세대들 사이에서는 차별화된 내용과 오리지널 컨텐츠, 브랜드의 아이덴티티 등 다양한 내용을 담은 뉴스레터를 취향에 따라 구독하는 것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죠.

이는 단순히 우리나라만의 현상은 아니고, 미국의 구독 경제를 이끌고 있는 뉴욕타임즈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 현상입니다. 뉴욕타임즈의 뉴스레터 탭에 가면 70개가 넘는 뉴스레터를 만날 수 있는데요. 속보나 날씨와 같은 일반적인 것부터 육아, 요리 등 디테일한 주제를 가진 뉴스레터도 있죠.

국내에서도 이런 트렌드가 반영되어 뉴스레터를 활용해 미술을 공부한다는 요즘 친구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론 프린트베이커리에서 발행하는 예술 관련 소식 뉴스레터가 있습니다. 브랜드의 소식을 전하며 예술 소식을 전하죠. 또 쉽고 간단하게 문화계 소식 전반을 전해주는 플롯레터 같은 뉴스레터들도 있습니다. 간단하게 메일로 배달되는 예술 소식을 접하고 싶다면 구독 신청을 해두면 좋겠죠?


#유튜브 #영상 #쉬운 미술

모든 것을 영상으로 접하는 것이 익숙한 세대에게 가장 친근한 매체는 무엇일까요? 아마 유튜브가 아닐까 싶은데요. 그래서 미술 공부도 유튜에서 영상을 보면서 한다는 친구들이 많습니다. 아마 가장 쉽고 간단하게 여겨지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미술이 어렵게만 느껴지신다면 영상으로 시작하는 게 가장 좋을 것 같은데요. 그런 의미에서 채널 몇 개를 추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널 위한 문화 예술’이 아닐까 싶습니다. 주로 전시회와 작품을 중심으로 재미난 영상을 구성하는데, 마치 재밌는 교양 방송을 시청하는 것 같은 느낌으로 가볍게 볼 수 있습니다. CJ ENM에서 운영하는 ‘사피엔스 스튜디오’에도 재미난 미술 관련 컨텐츠들이 많습니다. 이곳의 경우 미술 외에도 다양한 교양 컨텐츠가 있어 보다 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르죠.

이외에도 유튜브에는 정말 많은 관련 정보들이 있는데요. 영상으로 시청하는 것은 좋지만, 유튜브에서 나오는 정보들이 정말 믿을만한 정보인지 체크하면서 들을 필요는 있습니다. 무분별한 영상 속에서 정확하지 않은 정보들이 배포되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지금까지 ‘요즘 애들은 어떻게 미술을 공부하나’ 라는 궁금증 해결을 위해 달려와보았습니다. 어떠신가요? 미술의 흥미를 막 가지기 시작했다면, 이런 채널을 통해 흥미를 넓혀가는 것도 괜찮겠죠? 혹시 또 다른 분들과 나누고 싶은 채널이나 어플, 뉴스레터가 있다면 추천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