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ST VIEW

데이비드 호크니 · David Hockney

20세기 최고의 팝아트 화가

1937년 영국의 요크셔 주에서 태어난 데이비드 호크니는 영국에 있는 왕립 예술 학교에서 수학했습니다. 재학 당시, 신인 아티스트를 발굴하는 영 컨템퍼레리스라는 전시회를 통해 화단에 등장했고 등장부터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그야말로 시작부터 '스타 예술가'였죠.

 

이후 천사들의 도시라고 불리는 미국 로스앤젤레스로 건너간 데이비드 호크니는 그곳의 자유롭고 화려한 분위기에 영감을 받아 대표작으로 불리는 수영장 시리즈를 완성합니다. 그는 이후에도 계속 로스앤젤레스를 기반으로 예술 작업을 이어갑니다. 파리 등 다른 나라들을 오가기도 하지만 전성기의 대부분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보냈죠.

 

데이비드 호크니는 1963년 첫 전시를 시작한 이후로 쉬지 않고 작품을 세상에 내보내고 있습니다.​ 전 세계를 돌며 400회 이상의 개인전과 500회 이상의 그룹 전시를 열었죠. 그럼에도 매 전시회마다 정말 많은 관객들이 그의 그림을 감상하기 위해 찾아오죠. 한국에서는 지난 2019년 서울시립미술관과 영국 테이트미술관이 공동 개최한 데이비드 호크니의 개인전이 열렸는데, 무려 3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모이며 그의 국내 인기를 실감하게 했습니다.

 

전 세계가 데이비드 호크니라는 이름에 열광하는 것은 단순히 그의 회화 작품 때문만은 아닙니다. 그는 페인팅, 사진, 드로잉, 판화 더 나아가선 무대 디자인까지 모든 예술 영역에서 도드라진 활동을 펼쳤습니다. 특히 오페라나 발레 등을 위한 무대 디자인은 세계적으로 유명세를 떨칠 만큼 권위가 높죠. 데이비드 호크니라는 작업 방식에 전혀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스타일을 시도하며 동시대 예술가들의 영감의 원천이 되고 있습니다. 그의 도전과 실험정신은 미술의 폭을 넓히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죠.

 

데이비드 호크니의 작품은 사실성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를 통해 그는 현실 세계에 대한 질문을 던지며, 완전히 다른 시야를 가질 것을 권하죠. 그 결과 생존 작가로 최고 경매가를 가지고 있는 작가로 동시대에 아티스트 중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죠그는 이런 명성에 만족하기보다는 지속적인 혁신으로 잘하는 것보다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것을 즐깁니다.

 

예술을 넘어 삶을 대하는 태도 전반에 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예술가, 데이비트 호크니. 관계자들은 그의 이런 예술 정신이 꾸준히 대중들에게 사랑받아온 이유라고 꼽기도 합니다.